화상카메라 선택 요령

2009.03.18 15:08
<좋은 화상카메라 고르는 방법>

 화상카메라를 구입할때 유의할 점 다섯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영상통화시 HW35만이상의 화소를 정확하게 표기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새빛마이크로,로지텍,MS는 화상카메라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로서 HW화소수를 정확하게 표기하고 있지만,다른 저가형 노브랜드 화상카메라는 HW화소수를 정확하게 표기하지 않는다.시중에 나온 화상카메라는 거의 HW35만화소,HW130만화소에 국한되고 있지만 500만 700만 1200만등 어처구니없는 화소수를 표기하고 있어 소비자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화소수를 이렇게 높게 표기하는 것은 정확한 표기방법이 아니다.현재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화상카메라는 거의 HW130만화소를 넘지 않고 있다.(HW130만화소를 넘는 화상카메라는 10만원이상의 고가화상카메라다.저가이면서 고성능인척 하는것은 고로 잘못된표기를 한것이다.한마디로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는것이다.)
영상통화시 HW130화소 이상을 구현하기는 현재는 어렵고 USB3.0이 나와야 가능한 일이다.현재 시중의 화상카메라는 제조업체(새빛마이크로,로지텍,MS)표기 기준으로 HW35만화소 와 HW130만화소뿐이다.HW35만화소정도 화상카메라의 가격은 30,000~33,000정도고 HW130만화소는 40,000이상에 판매되고 있다.HW화소수를 표기하는 화상카메라를 구입해야 속을일이 없다.될수 있으면 새빛마이크로,로지텍,MS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그 중에서도 새빛마이크로와 로지텍을 추천한다.

둘째,UVC기능이 탑재되어 있는가?
요즘 신형화상카메라는 모두 UVC(USB Vidio Class)기능을 탑재하고 있다.UVC기능이 있는 화상카메라는 별도의 드라이버없이 마우스처럼 바로 화상카메라를 사용하는 기능이다.원래 이 기능을 세계 최초로 적용시킨 업체는 우리나라의 '새빛마이크로'란 회사였다.지금은 UVC 기능을 거의 탑재시키고 있다.(UVC기능이 없다면 구형화상카메라다)                                                              



셋째,자동전원 on/off 기능이 있는가?
자동전원 on/off기능이 없는 화상카메라는 USB포트에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필자는 오른쪽 화상카메라를 사용하다 USB포트가 고장나서 USB컨트롤러를 새로 교체하기도 했다.만약 메인보드까지 영향을 줬다면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뻔했다.



                                                                                         <자동on/off 기능이 없으면 치명적이다>


넷째,좋은 화상카메라는 좋은 거치대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빨래집게형 거치대는 노트북모니터에서는 잘 설치가 될지 모르지만 LCD에서는 자유롭게 설치할 수 없다.바닥에 세워놓고 쓰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LCD모니터의 두께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요즘 신형거치대는 LCD모니터에 걸쳐놓는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사진은 Q-350 의 거치대를 보여주고 있다>
다섯째,내장마이크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본다.

내장마이크가 탑재된 화상카메라는 스피커와 화상카메라만으로도 영상통화가 가능하다.UVC기능이 있는 제품은 USB에 꼽는 동시에 마이크와 화상카메라를 동시에 설치해주므로 상당히 편리하다고 말할수 있다.마이크를 잭에 꼽고 USB에 화상카메라를 꼽는 방식은 아무래도 불편하다.



이 다섯가지 사항만  유념하여 화상카메라를 구입한다면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필자는 이번 2009/3월에 출시된 Q-350이라는 화상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다.Q-350은 위조건을 충분히 만족하는 제품이다.다음 포스팅에선 Q-350화상카메라를 리뷰하고자 한다.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